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책 피터린치의 이기는투자 황금률,선생님,마인드

by 머니의힘 2026. 1. 3.
반응형

책 피터린치의 이기는 투자에 대한 사진

피터린치는 현존하는 투자자중 최고라고 평가받는 사람입니다. 이분이 어떻게 투자를 해왔고 어떤 철학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게 이 책에 대 기록이 되어있습니다. 이것은 한 명의 개인투자자로서 축복을 받았고 피터리린치의 투자활금류과 그가 좋게 본 모리세이 선생님 저의 느끼 점을 글로 남기겠습니다.

피터린치의 투자황금률

책 저자는 투자는 매우 재미있고 흥분되진만 위험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분석을 제대로 해야한다고 말하고 있고 투자는 월스트리트 전문가로 인한 투 천으로 투자 종목을 고르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아는 산업 본이 몸 담고 있는 일에 대한 것에 투자를 하면 더 높은 수익률을 기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지난 주식시장 역사를 보면 현재도 그렇고 전문 투자자 질답이 투자의 세계를 지배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저자는 투자를 더욱더 쉽게 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전문 투자자 집단을 무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평균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기록할 수 있다고 합니다. 투자 뒤에는 기업이 늘 존재한다고 합니다. 회사가 잘되도 기업의 주가가 안 오르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장기적으로 보다 기업의 성공과 주식의 성공은 같습니다. 성공한 기업의 주식을 가지고 있으면 성공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아이를 키우는 것과 같습니다. 투자 종목은 5개 이상으로 가지고 갈 필요가 없다고 저자는 말하고 있습니다. 펀드매니저들은 수많은 종목으로 투자를 다각화해야 하지만 개인 투자자들을 그렇게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몇 개의 좋은 기업에만 투자해도 좋은 수익률을 기록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주식시장이 하락하는 것은 1월에 눈이 내리는 것처럼 당연하고 흔하다고 합니다. 주식을 팔 때에는 펀더멘털이 무너져을 때에만 팔아야 합니다. 세상이 무너질 것 간다고 팔면 안 됩니다.

모리세이 선생님

모리세이 선생님은  개인투자자가의 포트폴리오는 10개 이상 넘어가면 안 되고 투자한 종목에 배당금을 잘주는 회사 2개를 집어 넣어야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어떤 회사든 포트폴리오에 포함시키기 전에 그회사가 어떤 회사이진 무엇을 팔고 이회사의 서비스가 뭔지 학생들에게 설명을 할수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이것을 설명하지 못하면 잘모르는 회사이고 투자를 하면 안된다고 합니다. 잘아는 기업에 투자하라 이것이 쉬운것 같지만 실천하기 어려운 거입니다. 하지만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것이라고 모리세이 선생님이 말하고 있습니다. 개인투자자가 투자 실수를 피하기위해 알아야하는 내용이 있다 그중에서 중요한것은 대부분의 좋은기업은 매년 배당을 올리고 단기적으로 손해를 볼수도 있고 주식시장은 도박장이아니다. 좋은 기업을 알아보고 여러가지 분석과 공부를 해야한다. 큰돈을 벌게해주는것은 성장주이다. 주가가 떨어졌다는 이유로 주식을 사면 안되고 그 기업을 잘 알기 때문에 사야 한다고 말합니다. 개인 투자자는 주식시장을 예측하려고 한다는 것인데 이것은 잘못된 방식이라고 합니다. 주식 시장을 예측할 수도 없고 그것을 알고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냥 매월 적립식으로 주식을 매수하면 됩니다. 주식시장이 좋든 나쁘든 말입니다. 이 방법이 개인투자자가 전문투자자의 수익률을 이길 수 있는 방법입니다. 

책을 읽고 나의 마인드

난 주식투자를 하면 왠지 어렵기만 하고 나랑 다른 세계의 사람들이 하는 것이라고 받아 드렸습니다.. 그런데 아니었습니다. 내가 잘 아는 주식에 투자하면 나도 그들만큼의 수익률을 기록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가 중요하게 생각했던 부분은 분산투자의 개념입니다. 너무 많은 분산투자는 관리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저자는 5개 정도만 가지고 모리세이 선생님은 10개라고 하였는데요 이것은 본인이 얼마를 가지고 투자를 하는지 알고 투자를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저자는 5개 종목에 투자하면 하나는 훌륭한 수익률을 주고 3개는 그적 그런 수익률 1개는 형편없는 수익률을 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분산투자를 해야 하고 공포를 이기는 법인 것 같습니다. 항상 새로운 악재는 그전 악재보다 더 안 좋은 것 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세상은 잘 이겨내 왔고 위기가 왔을 때마다 극복하고 더욱더 성장을 하였습니다. 투자에서 중요한것은 신념입니다. 악재가 왔을 때 다 극복하고 잘지나갈거야 라고 생각하는 긍정적인 생각이 투자를 성공시키는 방법이 아닌가 싶습니다. 앞으로도 악재가 올것입니다. 언제 올것인지는 모릅니다. 위기가 오기전에 공부를하고 위기가 왔을때 그냥 이제 겨울이 왔구나 하고 주식을 꾸준히 사면됩니다. 정말 좋은 책이고 많은 것을 배운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