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책 K 배터리 레볼루션 에너지밀도,양극재,나의생각

by 머니의힘 2026. 1. 1.
반응형

책 k배터리 레볼루션 에너지밀도,양극재,나의생각에 대한 사진

 

지금 한국사회는 반도체랑 같이 다음 미래산업으로 이차전지가 아닌가 싶다. 하나의 산업이 나라의 미래를 바꾼다. 반도체를 잘 만드는 한국이 선진국이 된 것처럼 이차전지는 한국을 더 잘살게 해 줄 수 있는 산업이 안닌가 싶다. 이 책은 이차전지를 정말 싶게 알아듣기 쉽게 만든 책이다. 이 책을 써주신 박순혁 작가님에게 감사하다.

제일 중요한것은 에너지밀도

배터리는 에너지밀도가 제일 중요하다 에너지밀도가 높아야 출력도 주행거리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배터리에도 여러 종류가 있다. 한국 배터리의 라이벌 나라는 없다. 시장에서는 중국 배터리라고 말하는데 중국에서 하는 배터리는 LFP이다. 한국은 NCM 배터리를 만든다. 같은 무게로 했을 때 NCM 배터리가 LFP배터리 보다 40% 더 높다. 이 말은 무게를 더 줄일 수도 있고 에너지 밀도를 더 높일 수 있다는 말이다 NCM은 니켈, 코발트, 망간이라는 뜻이다. 이중에서도 니켈이 에너지 밀도를 결정한다. 닐켈함량을 많이 높인 911 NCM 니켈함량을 9로 하고 코발트 망간 함량을 1로 만든 배터리다. 이렇게 니켈 함량을 압도적으로 높이면 에너지밀도를 얻는다. 기존에는 이 3가지 광물의 비율을 맞추었다. 그 이유는 니켈 함량을 높일수록 안전성이나 수명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것을 해결하는 게 배터리 회사의 기술이다. 이것은 경제적 해자가 있는 것이고 한국회사만 가능하다. 중국회사의 LFP는 일부 저가형 자동차 에너지 밀도가 중요하지 않은 버스나 들어가지 프리미엄 자동차나 중행거리나 출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원하는 차에는 들어가지 않을 것이다. 화학적으로 절대 에너지밀도에서 상대가 안된다. 무게를 더 가볍게 해 차량 공간도 더 확보할 수 있는 걸 전기차 회사들도 원하고 있다.

 

소재는 양극재만 알면된다.

소재는의 대표적으로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전해액이 있다 이 중에서 경제적 기술력으로 가장 어렵운기술이 양극재이다. 양극재는 배터리의 심장이다 배터리의 가격의 40% 정도 차지한다. 배터리가 전기차의 가격 40%를 결정을 하니 단일 소재로써는 엄청 비싼 것이다. 그리고 한국정부가 양극재 기술만큼은 해외로 기술유출이 안되게 하게 위해서 국가핵심기술로 지정하였다. 이기술을 아는 사람은 해외로 나갈 때 국정원에게 허락을 받고 나가야 하고 알고 있는 것도 다 알고 있는 게 아니라 일부만 알고 있다. 이처럼 양극재는 엄청난 기술이다. 양극재는 광물을 썩어 전구체라는 것을 만듭니다. 그리고 리튬이랑 썩어서 가루를 만드는데 이때가루를 양극활물질이라고 한다. 이 가루는 크기가 똑같해야 하고 머리카락보다도 더 얇다고 한다. 이 가루를 이제 알루미튬판에 발라 배터리를 만드는 것이다. 이기술은 한국이 유일하고 발전가능성이 더욱더 많다. 양극재는 지금 다결정 양극재에서 단결정 양극재로 기술이 발전 중이다. 다결정은 입자가 여러 개로 분산되어 있는 느낌이라면 단결정은 뭉쳐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차이는 전자가 빨 리갈수 있냐 없냐도 결정하고 성능 문제 오래 쓸수록 성능이 안 상하게 하는 기술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저자는 양극재기술을 고려청자기술이라고 설명하였고 책을 한번 읽어보시길 바란다.

k배터리 레볼루션을 읽고 나의 생각

이 책을 읽고 나는 삼성전자가 생각이 나였다. 삼성전자는 반도체를 만든다. 컴퓨터 시대가 오면서 반도체가 많이 필요해졌고 삼성을 반도체를 팔아 돈을 벌었다 30년 전에 삼성에 투자한 사람을 돈을 많이 벌었을 것이다. 이제 배터리도 그렇게 되지 않겠나 싶다. 왜냐하면 지금은 전기차시대가 오고 있기 때문이다. 기존에 자랑하던 엔진 기술은 이제 필요가 없다. 전기차 시대를 연건 배터리다. 항상 배터리는 전자제품에서 가장 중요하 부품이었고 전기차는 더더욱 중요하다. 주행거리가 좋아야 사람들에게 선택을 받을 수 있고 안전하게 잘 만들어야 하기 때문이다. 미래에 배터리에 대해서 공부하면 할수록 한국 배터리가 최고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전 세계 자동차 회사에서 한국배터리를 원하고 각 나라 선진국이라고 불리는 나라에 한국회사들은 공장도 짓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그 나라에 안정적으로 배터리를 공급할 수 있다는 뜻이다. 지구온난화가 갈수록 심해진다고 한다. 지구온난화를 일부해결할수있는 게 이산화탄소를 줄이는것인데 전기차는 주행중에 되게 친환경적이여서 각나라에서 정책으로 많이 밀고 있는게 아닌가 싶다. 배터리에 대해서 잘 알고 싶으면 이 책을 읽어보고 글을 마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