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책은 최고의 월가트레이더가 쓴 책입니다. 트레이더들은 각자 다른 말을 하지만 핵심은 똑같습니다. 우리도 이 핵심을 파악하고 트레이딩을 해야 돈 버는 트레이더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그 핵심을 간단히 추려서 저의생가과 저자의 가르침을 글로 남기려고 합니다. 계속 공부해야 실력이늡니다. 함께 공부합시다.
원칙
저자는 많은 실패도 해보고 돈도 다 잃어 봤다고 합니다. 실패를 뒤돌아보니 자신에게 원칙이라는 것이 없어고 원칙을 지켜야 한다고 생각하였다고 합니다. 처음부터 잘하는 투자자 없고 훌륭한 트레이더가 되기 위해서는 2~5년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그럼 그 원칙은 무엇인가 알아보았더니 돌파매매라고 합니다. 주가는 항상 박스권을 형성하면서 움직인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박스권이 위로 돌파할 때 그때가 매수할 때라고 트레이더들은 말합니다. 그냥 차트 꼭대기에 선하나 그리고 그 선을 주가가 돌파하면 그때가 매수 시점이라고 합니다. 너무 간단합니다. 하지만 세계적인 트레이더 이 책에 있는 4분은 이 간단한 방법으로 트레이더 세계에서 대단한 수익률을 기록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돌파하기 전에는 특이한 점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 특이점은 고점이 확인하고 변동성이 축소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돌파하면 매수 이것을 원칙으로 하여 투자하였다고 합니다. 원칙을 지키는 것이 핵심입니다. 저는 근데 이 원칙을 지키는 것이 배고픔을 참는 것만큼 힘이 든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책에서도 말한 것처럼 작은 돈으로 2년 정도 연습을 해야 합니다. 이것 도안 원칙으로 지키고 연습을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가짜돌파 피하기
저는 이것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트레이더 대가들은 어덯게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마크 릿지 2세는 거짓돌파를 피할 수는 없다고 말합니다. 이것은 그냥 돌파매수의 리스크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이 리스크를 최소화하려면 첫돌 파하는 아래가격이 아니라 돌파 위치 가격이 좀 위에서 거래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돌파하자마자 가격이 아니라 돌파하고 좀 올랐을 때의 가겨은 말하는 것 같습니다. 좋은 댄쟁거도 이에 동의를 하였습니다. 좋은 종목이면 조금 비싸게 주고 사도 된다는 말입니다. 마크미너비니와 데이비드 라이언은 돌파하자마자 사는데 조금만 사는 걸 추천하고 있습니다. 만약에 거짓 돌파면 매도하고 잘 산 매수이면 추가매수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정답은 없는 것 같습니다. 일단 둘 다 해도고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하시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 정리해 두면 2가지 방법입니다. 돌파한 가격보다 위에서 사는 것과 돌파 후 바로매수 후 추가매수 하는 것입니다. 핵심은 돌파입니다. 돌파 후 매수는 똑같습니다. 이 책에서 이것만 배워가셔도 책값은 다 얻은 것이라고 생각을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성공으로 가는길
이 책이 가장 좋았던 점은 세계최고 트레이더들의 대화하는 것을 글로 남긴 것 같습니다. 원례 비슷한 사람들끼리 어울린다고 합니다. 이 책에 내용은 너무 수준이 높아 저가 끼어들 틈이 없는 것 같습니다. 저는 책은 훌륭한 사람이랑 대화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 책의 내용에서 그들의 대화를 그냥 듣기만 한 것 같습니다. 저가 이 말은 왜 하는지는 책을 읽어 보시면 바로 이해가 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가 요즘에 트레이딩에 대한 내용을 저의 블로그에 많이 남기고 있는데 장기투자와 좀 받대 되는 투자이기 때문입니다. 여러 가지 생각이 머리에 있어야 사람이 발전한다고 생각합니다. 트레이더 투자가 목표이신 분만 이 책을 읽는 게 아니라 장기 투자자도 이 책을 이책을 읽으면 사고에 유연성이 생겨 좋아진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책이 가장 좋았던 말이 선호하는 종목이 아니라 시장이 선택한 종목 주도주를 투자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나의 생각은 많이 아니 항상 틀리기 때문입니다. 세상에는 나 자신이 생각하는 대로 안 흘러가는 게 대부분입니다. 내가 맞다고 생각하는 거 반대로 가야 성공한다는 말도 있을 만큼요 그러니깐 나의 개인적인 감정 말고 원칙을 글로 적어 무조건 지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