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의는 맨날 무언가를 하려고 하면 미루게 됩니다. 저는 이런 저 자신이 너무 싫어집니다. 이것만 보고 하려고 맨날 마음만 먹고 결국 안 하는 경우도 발생하곤 합니다. 왜 난 게이를까 생각을 하게 되어 찾은 책입니다. 정말 너무 많은 것을 배우개 되었고 조금이나마 미루는 습관이 고쳐졌습니다. 그 방법을 이 블로그에 한번 담아볼까 합니다.
감정을 알자
인간은 어쩔 수 없는 감정의 동물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모든것을 미루는 사람입니다. 공부를 시작하기로 마음을 먹었으면 갑자기 안하던 청소를 하고 시간때가 되면 밥을 먹고 늦게 시작합니다. 결국은 안할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인생에서 미루면 안되는것도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특히 건강에간한것도 미루곤 합니다. 왜그럴까요? 바로 우리는 부정적인 감정에 대해서 도망치고 싶은 마음이 매우크기 떄문입니다. 한번 생각을 해 보시면 공부를 하면 매우 싫습니다. 어려운 문제가 나의 머리를 복잡하게 하고 재미도 없습니다. 근데 자동으로 재미있는 콘테츠가 무한으로 있는 티비를 보면서 기분을 풀고 싶습니다. 그러고 난 시간이없고 공부는 재능이 없어라고 말하곤 합니다. 그리고 나이가 들어 내가 젋었을때로 돌아갔으면 하곤 하소연 하기도 합니다. 근데 저가 장담하는데 돌아가도 똑같을것입니다. 지금도 본인의 감정을 다루지 못하기 떄문입니다.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병원을 가는 게 귀찮게 느껴져서 미루다가 사랑니를 뽑았습니다. 저는 어차피 뽑아야 할 사랑니를 미뤘습니다. 아픈 게 두려웠지 않나 싶습니다. 하지만 이제부터 내가 해야 할 일을 미루지 않을 것입니다.
무기력함에서 탈출
우리 뇌는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해서 쉬는 걸 좋아 한다다고 합니다. 우리의 습관은 우리 조상님의 의해서 만들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DNA상 우리는 사냥을 하고 언제 먹을 것이 생길 줄 몰라 에너지를 절약해야 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쉬어야 했습니다. 지금 우리 현대사회랑은 많이 다르지만 과거에 느 그랬습니다. 이제 우리느 현대인에 맞게 우리의 습관을 고쳐야 합니다. 게으른 게 아니라 본능대로 살고 있었던 것입니다. 우리는 생각을 좀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 일단 5분만 그 일을 시작하면 됩니다. 일단 종이에 우선순위를 적어봅니다. 종이에 적혀있는 우선순위 1위가 만약에 공부라고 한다면 정해진 시간에 이것을 하겠다고도 종이에 적고 무슨 일이 있더라도 만약에 책상 정리를 안 해도 됩니다. 그냥 일단 앉아서 공부를 하는 것입니다. 그게 처음에는 5분만 합니다. 책에서는 15분이라고 말하는데 저는 일단 5분만 해도 충분하다고 생가합니다. 뭐든 할 때 완벽할 필요 없습니다. 처음 하는 5분 10분의 투자가 장기적으로 많은 것을 바꾸기 때문입니다. 과거에 안 좋은 기억 풀기 힘들었던 문제가 생각나면 그냥 5분 동안 쉬운 문제를 풀면 됩니다. 그러다 보면 1시간 동안 공부를 하고 있는 본인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작은 성공
저는 많은 심리학 책을 읽어 봤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존감을 일단 올리는 것이 진짜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는 목표를 정할 때 너무 크게 잡기도 합니다. 저는 이것은 매우 잘한 일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중간에 깨져도 깨진 조각이 크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너무 단계 없이 무언가를 하려고 하니깐 실패하게 되고 실패를 하니깐 마음이 힘들어지고 다른 무언가를 도전하려고 해도 과거에 실패의 경험 때문에 불안해서 미루게 되는 게 아니가 싶습니다. 일단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작은 심각할 정도록 작은 성공을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단계를 조금씩 올리시면 복리로 실력이 느실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살고 있는 인생에 대해서 감사하며 살필요가 있습니다. 종이에 한번 사소한 감사를 적어보시길 바랍니다. 예를 들어서 오늘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하루를 마무리할 수 있어 기쁘다랑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어 기쁘다. 안 아프게 걸을 수 있어 기쁘다 이런 걸 적어보는 것입니다. 아마 저의 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실 것입니다. 여러분에 인생에서 좋은 일만 가득하길 바라고 글을 마치겠습니다. 미루는 습관 때문에 고민이신 분은 책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