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차전지라는 것이 처음 듣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들어 본 사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차전지는 대한민국 경제에서 더 이상 무시 할 수 없는 산업이고 전 세계에서 말하는 지구어온난화를 해결하지 위해서 꼭 필요한 산업입니다. 이글에서는 이차전지의 기술, 전기차, 회사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이차전지 기술
이차전지는 계속 충전하면서 쓸수있는 배터리를 말한다. 우리는 이기술에 대해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지금은 전기차 혁명의 시대이기 때문이다. 과거에 전기차는 내연기관차보다 30년 더 빨리 나왔다고 한다. 하지만 그때 당시 배터리 기술도 아직 부족하였고 석유를 뽑아서 쓰는 게 더 싸고 더 효율적이기 때문에 전기차 보다 내연기관차가 세상을 지배하게 되었다. 하지만 지금 우리 현대사회에서는 배터리 혁명이 이러나 다시 전기차가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배터리의 종류는 대표적으로 원통형, 각형, 파우치형이 존재한다. 원통형은 우리 일상생활에서 쓰는 리모컨에 들어가는 것이고 각형은 참기를 통처럼 각져있고 파우치형은 라면봉지라고 생각하면 된다. 가가 장점이 있다. 원통형은 생산단가를 낮출수 있고 각형은 기존에는 공간 효율이 좋았는데 원통형 배터리가 최근에 사이즈를 키우는 걸 성공하여 매리트가 옛날보다는 별로 안 좋아졌다. 파우치형은 가볍고 에너지 효율이 잘 나와 좋다. 여기서 제일 좋은 배터리는 파우치형이다. 하지만 맞춤점장처럼 사이즈가 자동차 모델에 맞춰서 나와 자동차 회사들이 배터리 회사보다 을에 위치에 있어야 해 좀 꺼린다. 각형이랑 원통형은 사이즈가 동일화돼있어 여러 개의 기업 꺼를 한꺼번에 쓸 수 있어 자동차회사들이 선호한다. 그러면 여기서 자동차회사들은 왜 배터리를 본인 기업에서 안 만들까라는 생각을 할 수 있다. 이 이유는 안 만드는 게 아니라 못 만드는 것이다. 기존에 자동차 회사들의 기술력과 경제력은 자동차 엔진이었다. 하지만 전기차는 엔진이 안 들어가는 것이다. 그럼 전기차를 안 만들기에는 시대의 흐름은 전기차 쪽으로 흘러 안 할 수도 없다 배터리를 만들자고 하니 가술이 만만치 않은 것이다. 어설프게 도전했다가는 회사각 망할 수도 있다. 자동차는 안전이 제일 중요한데 배터리를 잘못 만들면 불이 잘난다. 그럼 다 리콜을 해 주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그래도 도전해야 하는 게 아니가 할 수 있는데 지금 현재 배터리회사들이 10년 30년 적자를 감수하면서 키움기술을 1년 2년 안에 할 수도 없고 특허문제도 있어 배터리를 사는 걸 선택한 것이다.
전기차
전기차는 사실 마딘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기존에 자동차 사업을 안 하는 회사도 만들 수 있다. 하지만 배터리는 못 만든다. 배터리는 전기차 원가의 40% 난 차지하는 아주 중요한 부품이라고 할 수 있다. 기존에 대표적인 전기차 회사라고 하면 테슬라가 떠오른다. 2010년대때에 글로벌 자동차회사 1~10까지 합친 시가총액이 테슬라 기업 하나에게 안되었다고 한다. 왜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이 전기차를 시작했는지 알수있다. 테슬라는 배터리 내재화를 한다고 한다. 하지만이것은 쉽지 않아보인다. 그이유는 수율 문제이다.수율이란 공장에서 대량을로 생산을 하였을때 얼마나 정상적으로 물건이 나오나 인데 테슬라는20%정도만 나오고 다 불량품이라고한다. 이것은 무시못한다. 유렵에 노스볼트라는 회사가 수율을 못잡아 파산하였다. 그리고 왜 테스라가 한국기업배터리 중국기업 배터리를 주문하고 쓰는지 의문을 가질필요가 있다. 자동차의 원가40%나 하는부품을 본인이 만들어 싸게 쓰고 쉽지만 쉬운게 아니라는게 보인다. 전기차시장은 미국이 매우 중요해보인다.왜냐하면 전세계 자동차 시장중에 가장 큰시장이기도 하고 미국에서 성공은 전세계의 성공이라는 소프트파워를 가지고 있는 나라이기 때문이다. 지금 미국에서 가장 눈여겨 볼기업은 GM이다. GM도 배터리를 엘지에너지솔루션에게서 사온다. 하지만 완전히 을에위치가 아니라 미국에있는 공장을 합작법인을 만들어50대50으로 함께 사업을 하고있다.그리고 GM은 미국인들이 좋아하는 모델을 많이 가지고 있다. 이것들이 전기차로 바뀌어 소비자들에게 인정을받으면 폭발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회사이다. 그리고 전기차의 뼈대를 잘만드는 회사는 전세계에서 테슬라,현대,GM,폭스바겐 밖에 없어 대단한 회사라고 할수있다. 우리는 전기차 혁명시대에 살고 있으면 이것은 배터리의 수요를 엄청나게 불러올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차전지 회사
이차전지중 좋은 회사는 한국, 일본, 중국에 모여있다. 그중에서도 배터리회사, 이차전지소재회사, 이차전지 장비 회사는 한국이 지금 앞서있는 상황이다 지금 현재 배터리 점유율 1위 회사는 중국의 CATL이다. 이 회사는 글로벌자동차기업을 고객으로 두고 있으며 각형배터리를 생산하는 기업이다. 하지만 이 순위는 바뀌것이라고 생각한다.왜냐하면 지금 현재 미국에 배터리공장이 없으며 이회사각 자랑하는 배터리는 LFP 배터리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한국 엘지에너지솔루션이 생산하는 NCM 배터리 보다 단일 무개로 했을때 에너지 밀도가1.5~2배 정도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그리고 NCM 배터리를 하는회사는 LFP를 만드는건 어렵지 않치만 LFP를 만든회사는NCM을 잘 못만든다.그리고 각형보다는 원통형이 생산 단가가 더싸고 파우치형도 만드는 엘지에너지솔루션에게는 안될것같다. 제일중요한것은 미국은 지금 자국에 공장이 없으면 관세를 이용해 세금을 걷고 있다. 미국에 파는 배터리는 미국에 만들어야한다. 지금 엘지에너지솔루션,삼성SDI,SK이노베이션은 미국에 공장이있으면 관세랑은 무관한 회사들이다.그리고 일본은 파라소닉이라는 회사가 있는데 이회사는 2170 원통형에서 4680으로 배터리 사이즈를 키우기는 했으나 아직 공급계약이나 수율을 잘 잡았는지 확인하기가 어렵다. 대표적으로 공급하는 회사는 테슬라이다. 엘지에너지 설루션은 현대, 벤츠, 폭스바겐, GM, 르노, 닛산, 혼다 등 글로벌 자동차기업 20 개중 16개의 회사에게서 러블콜을 받고 있고 앞으로도 기대가 되는 회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