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사회에서 요즘에 돈예기를 꺼내는 게 옛날보다는 훨씬 더 쉬워지는 거 같다. 돈이 많으면 우리 인생에 선택지는 넓어진다. 돈이 많으면 행복해지냐?라는 질문을 해결하는 방법은 부자가 되면 알 수 있을 것이다. 일단 부자가 되자 가난은 생각 보다 우리에게 너무 잔인하다.
돈의 속성 돈의 인격체
돈은 인격체가 있다. 돈을 소중히 다루는 사람에게는 돈이 새로운 친구를 데리러 와주고 함부로 대하는 사람에게는 도망간다. 작은 돈을 아껴야 큰돈을 벌 수 있다. 천 원짜리도 관리 못하는 사람은 절대로 10억을 관리하지 못한다. 책 저자 김승호 회장님은 복리를 강조를 많이 하셨다 아무리 작은 돈이라도 꾸준한 이자율과 소중히 관리하면 부자가 될 수 있다. 돈은 1,2,3,4,5, 가 아니라 1,2,4,8 이런 식으로 크기 때문이다. 복리를 이해해야 부자가 될 수 있다. 현대 사회에서 1억을 모으는 걸 목표로 해야 한다. 왜냐하면 부동산이든 주식이든 1억은 돼야 유의미한 성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1억을 모으기 위해서는 1000만 원이 필요하고 1000만원을 모으기 위해서는 100만원이 필요하다. 100만원은 노동으로 충분히 벌수있고 1000만원 또한 노력하면 벌 수 있는 돈이다. 여기서 투자를 통한 수익이 있으면 더욱더 빨리 1억을 모을 수 있을 것이다. 김승호 회장님의 재산은 40살 이후로 벌렸다고 한다. 그전까지는 많은 사업실패 투자실패로 많이 힘이 들었다고 한다. 주식투자를 처음 했을 때 투자가 아니라 투기를 하여 전재산을 다 날렸다고 한다. 그러고 20년 동안 주식투자를 안 하여 복리의 힘을 덜 받으셨다고 한다. 하지만 지금은 과거의 실패를 이겨내고 주식투자를 하여 한 기업의 대주주로 활동하고 계시고 사장학교를 만들어 많은 재자들을 가르치면서 지내고 있다고 한다. 이렇게 성공한 김승호 회장님도 실패를 많이 하였으니 우리도 실패를 하여 포기하지 말고 끝내 성공하느 삶을 살도록 했으면 좋겠습니다.
돈의 속성 김승호 회장님의 가르침
김승호 회장님은 나에게 많은 가르침을 주셨다 책을 안 읽는 나에게 많은 책을 읽게 한 사람이다. 우연히 김승호 회장님의 다른 책 생각의 비밀이라는 책을 읽고 그 이후 200권의 독서를 하였다. 김승호 회장님은 원하는 걸 이루기 위해서 꼭 하는 게 있는데 그것은 바로 수첩에 원하는 것을 100번쓰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것은 간단해 보이지만 실제로 해보면 습관이 안되어있어 어렵다 왜냐하면 하루도 빠짐없이 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글을 쓰면서 뇌에 본인이 이루고 싶은 걸 주입시켜 행동까지 하게 만든다고 한다. 어려운 게 아니니 원하는 목표를 한번 써서 해보길 원한다. 그리고 투자를 시작하기 전에는 경제용어를 알아야 하는데 한국경제 경제용어 700개를 다 공부를 하고 원하는 회사의 주식 각 분야의 1등 기업에 투자하여 대학생처럼 하나의 산업을 4년간 공부하면서 투자를 하라고 가르침을 주셨다. 이것은 매우 좋은 방법인 것 같다. 내가 투자한 주식은 하나의 사업체를 산 것이며 동업을 하는 것이다. 내가 하는 사업인데 내가 잘 모르면 안 되고 재무제표도 분기보고서도 읽어야 된다. 주식을 한주를 사더라도 회사를 인수한다는 마음으로 사야 하고 주인이라고 생각하여야 한다. 최소 5년은 투자를 해야 하고 회사에 별일이 없으면 평생 안 팔아도 된다.
돈의 속성을 읽고 나의 생각
나는 돈의 속성을 읽고 돈뿐만이 아니라 인성도 고쳐야겠다고 생각하였다. 내가 존중받고 싶으면 나부터 상대방을 존중해야 하고 배려를 하며 살아야겠다고 생각했다. 이것은 남을 위한 것이 아니라 나를 위한 것이고 욕도 오늘부터 안 하고 살아야겠다고 생각하였다. 이제 돈을 쓸 때 쓸데없는 것 지금 나의 쾌락을 추구하는 것을 줄여야겠다고 생각하였다. 예를 들어 자극적인 음식을 줄이고 끼니를 제때 먹어야 하고 술을 먹는 것보다는 따뜻한 밥 한 끼를 대접하는 게 낫겠다고 생각하였다. 지금 난 주식투자를 하고 있다 아직 나의 돈이라는 친구들이 적다 하지만 소중히 다뤄 더 많은 친구들을 불러오게 좋은 곳으로 보내주기도 하고 품어주는 주인이 되어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래야 내가 돈의 노예가 아니라 주인이 되는 게 아닌가 싶다. 난 이 책을 많은 사람들이 읽고 투자나 사업으로 경제적 자유를 이루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였다. 그래야 한국이라는 나라에 부자들이 많아지고 전 세계 사람들이 많이 놀러 오고 나라도 잘되기 때문이다. 우리는 더 이상 돈이라는 것에 너무 부정적으로 반응하지 말고 좋은 친구처럼 대하는 아름다운 세상을 누렸으면 좋겠다.